청약예금·부금·저축을 주택청약종합저축 전환하거나 갈아타기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기존 청약통장은 혜택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혜택이 더 큰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모두 청약할 수 있고, 추가로 높은 이자율과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전환하는 방법과 전환 시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주의해야 할 사항을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주택청약종합저축 전환 장점
2015년 이전에 청약예금·청약부금·청약저축에 가입했던 분들이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실텐데요. 그렇다면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꼭 전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갈아타기의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넓어진 청약 범위 :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모두 청약 가능
- 소득공제 혜택 :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가능
- 높은 이자율 : 장기 보유 시 혜택 확대
- 높은 납입 인정 금액 : 기존 10만원에서 25만원까지 월 납입인정액이 높아질 예정
기존에 존재하던 청약 통장들은 국민주택(공영주택) 혹은 민영주택 중에 한 가지만 청약이 가능했습니다. 내가 공영주택에 청약하고 싶어도 청약저축을 들고 있다면 민영주택 밖에 청약할 수 없었습니다. 적어도 청약 저축 통장의 경우 청약 예금으로 전환이 가능했지만, 청약예금과 부금의 경우 다른 통장으로의 전환이 전혀 불가능했습니다. 통장 종류 별 특징은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이러한 불편함 때문에 출시된 것이 바로 주택청약종합저축입니다. 민영, 국민주택 상관 없이 모든 주택에 청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이율과 소득공제 혜택도 자동으로 적용되어 편리합니다.
이전까지는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의 전환이 결코 불가능했기 때문에 불만의 소리가 높았습니다. 불과 몇 개월 전까지만 오랫동안 청약예금·청약부금·청약저축을 들고 있던 분들이 해지 시 그 간의 가점을 모두 잃어야 했는데요. 마침내 약 1년 동안 청약종합저축통장으로 갈아탈 수 있게 된 만큼 꼭 갈아타셔서 혜택 모두 누리시길 바랍니다.
2. 신청 방법: 은행 방문 또는 온라인 간편 신청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전환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두 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은행영업점 방문: 신분증을 지참하고 기존 청약통장을 개설한 은행을 방문하여 종합저축으로 전환을 요청합니다.
- 온라인 신청: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KB국민은행의 경우, KB스타뱅킹 앱에서 공동인증서를 이용해 전환할 수 있습니다.
경북은행에서는 추첨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 5만원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함께할 예정입니다.
👉 경북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 전환 5만원 이벤트3. 전환 시 주의할 점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통장 전화 시 유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존 납입 인정 여부: 국민주택 청약 시 기존 납입금액과 횟수가 인정되지만, 민영주택 청약 시에는 전환 후부터의 납입금액만 인정됨.
- 중복 가입 불가: 기존 청약통장을 유지한 상태에서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추가로 개설할 수 없음. 반드시 하나의 통장만 보유해야 하므로 종합저축 가입을 원하실 경우 전환해야 함.
- 이자율 및 혜택 차이: 전환 후 장기 보유 시 더 높은 이자율과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이자 지급 규정은 전환 시기에 따라 상이.
가장 주의하여 보아야 할 부분은 1.기존 납인 인정 여부 입니다. 만약 민영주택 청약을 노리고 오랜기간 동안 가점을 쌓아오신 분들이라면, 통장을 전환하기 않고 그대로 유지하시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꼭 본인의 목표 주택과 가점을 확인 후 전환을 진행하세요.
4. 전환이 필요한 이유
기존 청약통장을 사용하는 경우, 청약할 수 있는 주택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의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가점이 높지 않고 주택 구매까지 충분한 시간이 남으신 분들은 통장을 전환하여 월 25만원씩 납입하시는 것이 1순위에 드는 데 유리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은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가점을 받는데 유리하고, 이자와 소득공제 혜택이 함께 있기 때문에 전환할 것이라면 최대한 빨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우자와 통장을 합산해 청약 가능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미성년 자녀를 위한 청약 납입도 함께 확대되었습니다. 만약 만 19세에서 34세의 청년이라면, 청년드림 주택청약통장으로 최대 4.5%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월 100만원씩 납입할 수 있는 파격적인 혜택도 있으니 청년드림 통장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주택청약통장 출금, 중도인출 방법, 돈 빼기 2가지 방법
- 주택청약통장 장단점, 개설방법 비대면 온라인 5분 컷, 자녀통장도
- 집주인 전세금 안줄 때 돌려받는 법 5단계! 부동산 사기 보증금 돌려받기
이상 청약예금·부금·저축 통장 갈아타기 방법 주택청약종합저축 전환 및 신청 절차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