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등기부등본 무료열람,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부동산 거래를 하거나 집을 구할 때 필수로 확인해보아야 하는 서류 중 하나가 바로 등기부등본입니다. 부동산의 소유권 및 권리관계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등기부등본을 발급 받을 때마다 700 ~ 1,000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자주 등기부등본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라면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 글을 읽고 나시면 온라인으로 무료로 등기부등본을 열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 부동산 거래에서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게 되실 겁니다.
오늘 글에서는 등기부등본의 뜻과, 무료열람 사이트 BEST 3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목차에서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이동하니 참고하세요.
등기부등본이란?
등기부등본은 부동산의 소유권, 저당권, 가압류 등 권리 관계를 기록한 문서입니다. 거래 상대방이 해당 부동산의 소유자인지 확인할 수 있고, 저당권이나 가압류 등이 걸려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 등기부등본 왜 확인해야 하나요?
부동산 거래 시 등기부등본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혹시 내가 거래하려는 주택이나 토지가 저당이나 가압류가 걸려있지는 않은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계약 하려는 자가 부동산 실소유주가 맞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합건물(아파트) 같은 주택을 거래할 때 특히 필수로 떼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은 거래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필수적인 서류입니다.
등기부등본 무료열람 사이트 BEST 3!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정식으로 등기부등본을 열람하기 위해서는 700 ~ 1,000의 비용이 듭니다. 인터넷으로는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 등기소‘ 에 방문하여 등기부등본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열람의 경우 700원, 발급의 경우 1,000원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오늘 글에서는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는 사이트 베스트 3 곳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바로바로
‘바로바로’ 사이트는 원스톱 부동산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지입니다. 주소를 입력하면 등기부등본 뿐만 아니라 건출물 대장, 토지대장, 지적도, 토지이용계획 등을 무료로 열람해볼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시면 실제 최신 버전의 부동산 등기부등본 1건 무료 열람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요금제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등기소보다 가격은 비싸지만, 한 번 열람 시 무제한으로 열람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최신 등기부등본 1건만 살펴보면 되시거나, 과거의 등기부등본이라도 여러 개 조회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 드리는 사이트입니다. 등기부등본을 조회한 뒤 자주 열어보실 분에게도 추천 드립니다. 회원가입은 휴대폰 인증으로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1) 먼저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아래 바로바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회원가입이나 로그인하지 않고도 일부 다른 사람이 가장 최근에 열람했던 등기부등본을 열람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서비스 체험하기]로 들어갑니다.
2) 원하는 주소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주소 리스트가 뜹니다. [등기 열람 요청] 버튼을 누릅니다.
3) 아래와 같이 등기부등본을 포함하여, 건축물 대장, 토지대장 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4) 아래에서 보이다시피 2024년에 열람하였음에도 2020년 2월 등기부등본이 열람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다른 사람이 열람해 본 등기부등본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아실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아실’입니다. 아실은 아파트와 오피스텔 실거래, 시세, 매매가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순위와 가격분석, 인구 변화까지 투자를 목적으로 부동산을 매매하실 분들께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아실의 장점은 회원가입 없이 자세한 등기부등본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정보가 정리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1) 먼저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아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아실 사이트 바로가기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원하는 아파트를 검색합니다.
2) 이후 메뉴 탭에서 [등기]를 클릭하여 원하는 정보를 확인합니다. [건물등기] 버튼을 클릭하면 건물에 관한 권리 도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실’ 사이트의 단점은 경매에 올라온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의 부동산의 자료만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부동산 매매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원하는 정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공부를 하시거나 매매를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사이트입니다.
+ 닥집
추가적으로 알려드릴 사이트는 ‘닥집’입니다. 닥집은 이전에는 무료 등기부등본 열람권 이벤트를 했었지만 현재는 종료된 사이트입니다.
닥집의 경우, 소유주, 불법건축물, 대출정보 등의 정보를 요약해서 보여준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보통의 경우는 대장들을 따로 일일이 열람하여 확인해야 하는데 이 시간을 아낄 수 있어서 바쁘신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부동산 등기부등본과 법인등기부등본을 확인할 수 있으며, 조회 사실은 나만 알 수 있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휴대폰 번호로 간단히 회원가입이 가입합니다. 추가로 오너스클럽에 가입하면 월 3,900원에 추가 비용없이 닥집에서 이전에 열람됐던 등기부등본을 1일 30건 열람해볼 수 있습니다. 공적장부 6종을 신규 열람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닥집 사이트에서 확인하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임차권등기명령 신청, 해제 방법 등 5가지 필수 정보! 주의사항도 꼭 확인하세요!
- 전세권 설정 방법 등기, 비용, 기간, 해지 방법 핵심 5가지! 셀프로
- 전세권설정 등기와 확정일자 차이점 3가지 꼭 확인하자!
이상 부동산 등기부등본 무료열람,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오늘 글이 부동산 등기부등본 무료열람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등기부등본 왜 확인해야 하나요?
등기부등본은 부동산 거래 등에서 권리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등기부등본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내가 거래할 주택이나 토지가 저당이나 가압류가 걸려있지 않은지, 소유주는 동일한지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등기부등본을 확인함으로서 미래에 닥칠지도 모르는 부동산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이란 무엇인가요?
등기부등본이란 부동산의 소유권, 저당권, 가압류 등의 권리관계를 기록한 문서입니다. 부동산 거래 준비 시 주택이나 토지의 권리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등기부등본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등기부등본은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 등기소’에서 발급 받아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등기소에 직접 방문하셔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바로바로’, ‘닥집’, ‘아실’ 등의 사이트에서도 일부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등기부등본을 인터넷 등기소에서 정식적으로 발급 받는다면 700~1,000원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이외에 등기부등본 열람 사이트를 이용하면 남들이 최근에 열람한 등기부등본 등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